IPP 장기현장실습 > 참여학과
참여학과 : 전체학과 (단, 국가자격증 취득 관련 학과 제외 : 치위생, 물리치료, 간호, 임상병리, 응급구조학과)
첨단사회를 주도하는 크리에이티브 엔지니어링 파워
전자공학과
첨단기술 분야를 이끄는 기술인
고도로 산업화된 정보화 시대에서 필수라 할 수 있는 전기, 전자, 통신 및 제어공학의 전 분야에 대하여 연구하고 교육한다. 전자공학 전반에 걸쳐 철저한 이론과 개념을 정립할 수 있는 교과목을 제공하고, 창의적인 설계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실험실습을 강화하여 실무형 창의 공학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前 컴퓨터학과)
정보화 사회를 움직이는 실무형 인재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와 다양한 학제간의 융합을 주도할 창의적 소프트웨어 기술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는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정부에서 주관하였던 IT교과과정 개편사업에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이 되어 국가 지원을 바탕으로 산업체 수요 지향적 인력 양성의 교육 목표 아래 다양한 기업들과 인턴십, 현장실습 그리고 캡스톤디자인 등의 실무 중심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지능정보통신공학과
ICT 분야를 주도하는 차세대 전문인
지능정보통신공학과는 유.무선의 통신공학과 전자공학 및 컴퓨터 공학이 복합된 IT융합 학문이다. 정보통신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습득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능력을 배양하고, 모바일 프로그래밍, 통신회로 실습, 통신응용 소프트웨어, 데이터통신망 설계관리 등의 각종 정보통신 실습을 통해 실무 전문 인력을 배출한다.
건축학과(5년제)
뉴밀레니엄이 요구하는 ´디지털 건축인´
건축학은 다양한 건축물의 실질적인 구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수행능력을 배양하여 종합적인 지식인으로서의 건축가를 양성하기 위한 학문이다.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연구 및 실무 활동을 하고 있는 다수의 교수진과 우수한 설계 교육 환경을 구비하여 분야별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분석력, 종합력, 판단력을 겸비한 차별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멀티미디어학과
디지털미디어 시대를 리드하는 멀티플레이어
멀티미디어학과는 정보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국내 최초로 개설되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컴퓨팅 환경 및 IT기술과 감성이 결합되는 컨버전스로 인하여 그 위상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공학 기술과 예술적 감성을 동시에 교육해야하는 학과의 특성에 따라 본 학과에서는 콘텐츠제작 분야, 미디어프로그래밍 분야, 웹서비스 분야, 모바일 소프트웨어 분야, 가상증강현실 분야 등 다양한 실무중심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전문가를 배출시키고 있다.
산업경영공학과
매년 높은 취업률
산업경영공학은 산업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를 조화롭게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학문이다. 공학 분야가 특정산업의 요소기술이나 원리를 연구개발한다면 상업경영공학은 과학적 원리와 경영전략을 접목하여 기업의 업무과정을 혁신하고 체계화하며 합리적인 방법을 도출하고 종합적 경영전략을 운영하는 과학적 이론과 실무적 기법을 다루는 학문이다.
드론공간정보공학과
국가공간정보인력 양성의 Hub!
드론공간정보공학과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정보과학의 한 분야이며, 토지(부동산)정보, 교통정보, 시설물 정보, 환경(재해)정보, 3차원 공간정보 구축, 웹 및 앱 기반 공간정보 서비스 등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사회적 요소를 정보기술과 융복합하는 기반 학문분야다. 본 학과는 국내 최고의 실습기자재와 실습실을 보유하고 있고, 매년 공간정보분야의 전문 인재를 융복합 신 성장 산업체로 배출한다.
건축공학과(4년제)
환경을 생각하는 창조적인 건축인
급변하는 현대 건설 환경을 선도하고,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건축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공학교육을 수행하고자 설립됐다. 산업현장에 필요한 실용화된 교육의 개발 및 습득을 통해 건축구조, 건설관리, 건축시공, 공학설계, 건축환경 및 건축설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세계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창조형 미래지향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21세기형 창조적 예술인 육성
시각정보디자인학과
Think Designer로 인정받는 전문가
디지털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21C형 창조적 Think-Designer의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며, 디자인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능력 개발과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우수한 디자이너를 배출하고 있다. 특히 매년 국내.외 비중 있는 공모전에서 대거 수상함으로써 그 수준과 능력을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개개인의 성취동기와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심층적으로 배양하고 있다.
유리세라믹디자인학과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조형예술가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조형예술 및 디자인을 지향하는 국내 유일의 학과로 유리조형과 건축도자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예술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순수조형과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디자인 능력을 함께 배양할 수 있도록 통합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실습 기자재 및 교육장비와 우수한 교수진에 의한 종합적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잠재된 창의성, 심미성, 실용성을 이끌어내 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영상예술디자인학과
´Take your ideas and play with it´ 첨단 영상예술인
예술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모션 그래픽, 게임 영상, 디지털 비디오, 뉴미디어 등 다양한 영상물 제작 경험을 제공한다. 현시대의 다양한 종류의 매체(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미술전시관, 인터넷, 모바일, 컴퓨터 등)에 있어서 영상 콘텐츠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영상예술디자인학과 학생들은 비판적인 사고 기술, 창의적인 문제해결법 그리고 전문적인 기술을 통해 창의적이고 전문성 있는 영상물을 창작.생산해야 한다. 영상예술디자인학과의 교수진과 교육 커리큘럼은 미래지향적이며 영상예술 디자인 전공과 함께 테크놀로지와 영상 예술을 결합하여 21세기를 위한 최고 수준의 영상 제작 인재를 양성한다.
실용음악학과
문화예술분야를 이끌어 나갈 현장 밀착형 실용음악 전문가
실용음악의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시대적 요구에 맞춰 재즈와 대중음악 등 폭넓은 음악이론을 기본으로 학생 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실기 위주의 교육과정을 통해 실용음악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창조적인 음악인 육성과 21세기 예술 문화 발전을 선도하는 현장 밀착형 실용음악 전문가를 양성한다.
21세기 국내외 경영 미래에 대한 해답
경영학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전문경영인
경영학과가 추구하는 가치체계인 경영학과 정체성(DI:Department Identity)을 바탕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기업가정신을 가진 따뜻한 전문경영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교육정신에 입각하여 기업경영의 기본 기능을 교육하며, 각종 경영 이슈를 다루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형 인재로 양성한다.
호텔경영학과
호텔산업을 주도할 전문 호텔리어
호텔경영학과는 글로벌시대의 호텔서비스 분야를 선도하는 중부권 최고의 학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을 이수하고, 호텔서비스기업의 현장교육을 이수한 실무형 서비스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운영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여 ´컬럼버스형´의 창조적 호텔리어를 육성하고 있다.
유통마케팅학과
전문 글로벌 경영인 양성을 목적으로 국내 최초로 개설
1994년 국내 최초 유통학과로 개설도니 유통마케팅학과는 국내와 외국유통기업에 적합한 글로벌 유통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유통, 물류, 마케팅 관련 이론과 실무 역량을 습득하고 있다. 유통관련 분야의 국내 최고 교수진을 중심으로 졸업 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위주의 교육체계를 기반으로 운영한다. 또한 해외 지역별 국제 유통실습, 글로벌 프론티어, 글러벌 전공체험 등을 통한 해외문화 실무경험습득, 미국, 중국, 일본 등의 대학에 교환학생 파견을 통해 국제화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 국내 유통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아시아 지역의 특화된 국제유통 지역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글로벌무역학과(前 국제통상학과)
창조적 가치실현을 구현할 전문 국제무역인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에서 창의적 가치실현을 추구하는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국제경제 및 국제경영의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on-off line 무역실무를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직면하는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특히 기존의 교육방식을 탈피하고 기업이 요구하는 실무적 능력을 갖추도록 새로운 NCS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글로벌 무역체험과 해외인턴 등을 통하여 세계화를 지향하는 인재양성의 학습현장을 제공한다. 산업자원부 지원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인력양성 프로그램인 GTEP 사업단을 8년 연속 진행하면서 실무지식과 해외현장 경험을 통하여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관광경영학과
21세기 관광산업을 이끌 전문 관광경영인
항공, 여행, 호텔, 컨벤션, 이벤트, 레저 등 국내 관광산업의 각 분야 및 관련 공공기관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관광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관광현상에 대한 이해를 위한 체계적인 이론수업과 국내외 관광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글로벌지역문화학과(영미문화전공)
실용적 영어능력을 토대로 국제문화감각을 지닌 글로벌 인재양성
영미문화전공은 실용적인 영어구사능력을 기초로 영미권의 언어.문화 지식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적을 둔다. 실용영어지식, 영어.문화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영어 원어 강의 강화와 경쟁력 있는 취업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지역문화학과(중국지역전공)
세계경제 중심의 중국지역전문가
최근 한중 관계의 빠른 발전을 통해 필요로 하는 중국 관련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 교과목은 사회가 요구하는 실용적인 학문을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다. 특히 매년 방학을 이용하여 실질적인 중국 체험 및 중국어 회화를 직접 활용하고 있으며, 2학년 및 3학년 과정 중 1년간을 중국 현지의 자매대학에서 이수할 경우 그 학점을 인정해주는 위탁 교육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스포츠비즈니스학과
미래 스포츠산업을 주도할 신 인재
스포츠의 과학적, 경험적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비즈니스의 전문지식 학습과 실습을 통해 스포츠산업분야에서 요구되는 차별화된 전문적 실무 능력뿐만 아니라 스포츠비즈니스 및 스포츠 산업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바른 인성을 갖춘 스포츠비즈니스 글로벌 경영 전문가를 양성한다.
글로벌지역문화학과(일본지역전공)
인문학적 상상력과 글로벌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진 일본지역 전문가
일본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추게 하여 글로벌한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진 일본지역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본의 자매대학과 복수학위제도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이고 매년 다수의 교환학생을 일본으로 파견하여 글로벌한 감각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2004년부터 교직과정을 개설하여 중등학교 일본어 교사도 양성하고 있다.
광고홍보학과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크리에이티브 파워
공모전을 비롯한 각종 대회에서 화려한 수상경력을 쌓아온 학과로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대응하는 실무 적합형 광고 홍보인을 양성한다. 또한 융합과 통섭으로 대변되는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창조형 실무전문가를 양성하고 실무형 광고전문인을 육성하는데 교육의 중점을 두고 있다.
부동산학과
부동산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부동산 전문가
부동산학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급변하는 부동산 환경과 현상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하며, 미래지향적 의사결정과 합리적인 부동산활동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경쟁력있고 유능한 부동산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세무학과
조세분야에 기여할 통섭형 세무 전문가
기업이 요구하는 체계적인 세무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세무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더불어 세무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등 세무관련 자격시험에 대비하고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세무공무원 배출을 위한 교육실시와 국제화 시대에 부합하는 글로벌 세무인을 육성한다.